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공급면적 전용면적 84㎡ 몇평

월500만벌자 2023. 7. 21. 00:06

독립을 생각하게 되었다. 인생은 1/2을 살아온 우리집을 떠나 새로운 곳으로 이사가려니 고민이 많이 된다.이사를 가려고 생각해보니 모르는 단어가 많아서 부동산 공부를 시작했다. 공급면적,서비스면적,공용면적,전용면적 84㎡ 몇평인지에 대해 찾아보았다. 우선 네이비 부동산 어플부터 들어가보았다. 부동산 어플에는 많은 집들이 매물로 올라와져있다. 거기서 내가 원하는 아파트 이름을 검색하고 매물을 검색해보았다. 올초 검색해보았을때보다는 매물금액이 저렴하다. 작게는 몇백만원에서 많게는 몇천만원까지 금액이 차이가 난다.

 

공급면적
공급면적 전용면적

 

공급면적이란?

아파트를 검색하다 보니 공급면적과 전용면적이란것이 나온다. 공급면적은 우리가 흔히 아는 평형을 의미한다. 25평, 30평,40평이 공급면적을 의미한다. 여기서 공급면적이 25평이라고 실제로 우리가 사용할수 있는 공간이 25평인것은 아니다. 공급면적은 전용면적과 주거공용면적(서비스면적)을 합친것을 공급면적이라고 한다. 여기서 전용면적은 거실,주방,방,화장실과 같은 우리가 실제로 사용하는 면적을 의미한다. 그리고 주거공용 서비스 면적은 발코니와 같은 공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공급면적이 25평이라는 얘기는 발코니를 포함한 총 면적이 25평이라는 말이다. 발코니를 확장해야만 25평을 사용할수 있는것이다. 2005년 12월을 기준으로 발코니 확장이 가능해졌기때문에 그전 아파트들은 법적으로 확장이 불법이었다. 그이후 만들어진 아파트들은 발코니 확장이 가능하여 대부분 아파트들이 발코니가 확장된상태로 만들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심한편이다. 이전에 만들어진 아파트들의 경우, 특히 2000년부터 2005년사이아파트는 발코니가 광폭발코니로 만들어져 서비스면적이 더욱넓다. 이공간에 화분을 놔두어 정원으로 꾸민거나 하는 사람들도 많고, 빨래를 널기위해 발코니가 꼭 있어야 한다는 사람들도 있기에 일부러 발코니가 있는 아파트를 선호하는 사람들도 많다.

 

서비스면적의 중요성

서비스면적이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큰차이점중하나인데 오피스텔은 서비스면적(발코니)가 따로없다. 그래서 아파트와 오피스텔이 같은 25평이라면, 아파트가 오피스텔보다 발코니부분만큼 넓다. 발코니가 확장이 되어 있는 집이라면 더 큰차이가 느껴질것이다. 시기에 따라 서비스 면적을 측청하는 방법이나 법률이 달라졌기때문에, 똑같은 25평 아파트라고 해도 실제로는 평수가 차이가 날수있다. 뿐만아니라 신축아파트 분양시 타입이 abc 다르게 나오는 아파트의 경우 서비스면적도 다르다. a(2bay), b(3bay), c(4bay)인 경우, 2bay구조는 거실과 방1개분량의 발코니를 가지게된다. 하지만 4bay의 경우 거실과 방3개분량만큼의 발코니(서비스면적)를 가질수 있다.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 4bay이 구조가 서비스 면적이 가장 넓다. 꼭 아파트를 방문하고 실제 도면을 확인해야한다.

 

공용면적이란?

집을 사기위해 아파트 단지들을 방문하다보면 시기별로 아파트 단지들에 큰차이가 있는것을 알수있다. 예전에 만들어진 아파트들은 지상에 주차장이있고 커뮤니티시설이 없는곳이 많다. 하지만 최근 만들어진 신축아파트들은 주차장이 지하에 만들어지고, 지상은 공원처럼 꾸며놓고, 아이들이 배웅하기위한 공간이나 앉아서 커피를 마실수있는 공간, 헬스장, 독서실과 같은 커뮤니티시설이 있다. 실제로 2년전 만들어진 푸르지오자이 아파트를 방문해보니, 나무와 꽃들을 심고 산책로를 예쁘게 만들어 두고, 곳곳에 앉아서 쉴수있는 쉼터를 만들어 두었다. 주차장은 모두 지하에 만들어져 모든 아파트동을 지하를 통해 갈수있다. 헬스장과 찜질방도 있고 상가와 어린이집도 아파트 내부에 있어서 밖으로 나가지 않더라도 모든 일을 할수있도록 조성되어 있었다. 엘레베이터 옆에는 택배를 보관할 수있는 공간도 지하주차장과 1층로비마다 만들어져 주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게 되어있다. 주차장도 구축아파트에 비해 주차공간이 넉넉하고 주차경계선도 넓어서 주차가 편리하다. 이러한 주민들이 모두 사용하는 엘리베이터, 아파트복도나 계단,로비을 주거공용면적이라고 부른다. 관리사무소나 놀이터, 쉼터,헬스장와 같은 공간은 기타공용면적이다. 이러한 기타공용면적과 공급면적을 합쳐 계약면적이라고 한다.

 

전용면적 84㎡ 몇평일까

평형은 공급면적을 3.3으로 나누어서 쉽게 표현한것이다.그래서 32평이나 34평이나 똑같은 전용면적 85㎡이다. 대표적인정부정책자금인 디딤돌대출이나 특례보금자리론은 85㎡을 기준으로 지원을 해주고 있다. 85㎡을 넘으면 정책자금을 받을 수없고 은행에 주택담보대출을 받아야한다. 4인가족 기준 32평-34평정도(전용면적 25평) 아파트 사이즈가 가장 인기있고 정책자금을 받을 수있다보니 선호도가 매우 높다. 따라서 대부분 사람들에게는 전용면적 84㎡ 몇평인지가 중요하다. 전용면적 84㎡는 25.41평이다. 그냥 쉽게 부동산어플에서 ㎡단위로 보는게 확인하기가 쉽다. 네이비 부동산은 공급면적,전용면적 순으로 표시해주기때문에 우리는 두번째 전용면적만 확인하면된다.